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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서스펜션의 역할, 특징, 가스쇼바, 유압오일쇼바, 가스쇼바, 일체형서스펜션, 종발이 서스펜션

by 마리붕 2020. 2. 2.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동차 부품들 중 하나인 서스펜션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서스펜션이란?
서스펜션은 자동차의 차대 받침장치를 말하며, 쇼크 업 쇼버, 코일스프링 등 부품들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서스펜션의 기능으로는 바닥에서의 충격이 자동차와 운전자 동승자, 차에 탑승한 사람들에게 직접적으로 전달이 되지않게 스프링으로 움직이며 보호를 하고, 승차감을 좋게 해주며 자동차가 급 브레이크를 밟게되거나 급회전이 돌때 바퀴가 접지되도록 차체와 바퀴사이 완충역할을 해주는 것이 서스펜션입니다


쇼바
쇼바는 자동차 노면충격을 흡수한 코일스프링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쇼바에 문제가 생기고나 재대로 된 성능이 안되게되면 고속에서는 출렁이는 느낌이 들거나 저속주행 중에 통통 튄다는 느낌이 드실 수 있습니다

느낌 말고도 쇼바에 문제가 생기게되면 소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쇼바 안에 들어있는 유압오일이 누유되면서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쇼바에서는 유압오일 방식의 쇼바와 가스방식의 쇼바가 있는데요 유압쇼바의 경우는 대부분의 차량에 장착되어있는 것이 유압오일 방식의 쇼바입니다 보통 순정으로 출고가 되어있을 때 유압쇼바가 장착되어 나옵니다 유압쇼바는 방지턱을 넘을 때 같은 경우 승차감도 좋고 내구성도 좋지만 코너가 심할 때에는 쏠림이 많이 발생하게 되죠 한 편으로 가스쇼바는 승차감이 떨어지긴 하지만 코너링을 할 때에 차체를 잡아주며 타이어가 최대한 바닥에 접지하게 해줘 유압쇼바보다 쏠림이 덜하고 안전한 코너링을 할 수 있게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이유로 단점을 말하자면 승차감이 부드러운게 아니고 딱딱하다고 느끼실 수 있습니다 보통 가스쇼바는 스포츠카같은 빠른 차들이 가스쇼바가 장착되어 있죠

서스펜션의 두가지 종류

하지만 일반차량 같은 경우에도 가스쇼바가 장착되어 있는 차들을 볼 수 있는데요 이런 차량들은 대부분 서스펜션 튜닝을 통해 가스쇼바로 변경을 합니다 좀 더 안전한 코너링과 퍼포먼스를 위한 목적으로 튜닝을 하게되죠
이러한 튜닝으로도 여러가치 서스펜션들이 있는데요 일체형서스펜션과 흔히 말하는 종발이서스펜션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일체형 서스펜션

일체형 서스펜션에 대해 알려드리자면 말 그대로 스프링과 댐퍼가 하나로 합쳐진 제품인데요 이 제품은 자기가 원할때에 차고높이 조절과 감쇄력조절이 가능합니다 감쇄력 조절은 감쇄력을 딱딱하게 할수록 승차감은 딱딱해지지만 그 만큼 코너링시 안전한 코너링을 하게되죠 그래서 차고높이도 조절이 가능하고 감쇄력조절까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있습니다

종발이 서스펜션
종발이 서스펜션은 스프링과 댐퍼가 별도로 구성되오 있습니다 종발이 서스펜션은 댐퍼의 감쇄력과 스프링의 차고가 이미 조절되어 나오기 때문에 일체형서스와 다르게 원할때에 감쇄력조절, 차고조절이 대부분 불가능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자동차의 서스펜션의 역할과 특징 일체형서스펜션과 종발이 서스펜션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이 정보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잘 마무리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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